본문 바로가기

REVIEW/LIVING

[가정용 커피머신 추천] 모카마스터 KBG 리뷰

반응형

오늘은 가정용 커피머신 모카마스터(moccamaster)를 알아보려고 합니다. 다소 생소할 수 있는 브랜드인데요. 원두커피에 조금이라도 관심을 가지고 계신 분들이라면 한 번쯤은 들어봤을 법한 제품입니다. 다비치 강민경씨가 사용하는 원두커피머신으로도 유명한 제품이지요. 제가 오늘 리뷰할 제품은 모카마스터 라인 중 가장 스탠더드 제품인 KBG 제품입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한번 알아볼까요? 출발-!

 

커피머신 종류

가정용 커피머신 종류는 정말 많습니다. 부르는 이름도 다양하고요. 에스프레소 머신, 캡슐 커피머신과 같이 추출방식에 따라서도 나눌 수 있고요. 전자동, 반자동, 수동의 동작 방식에 따른 분류도 있듯이 무궁무진합니다. 오늘 제가 소개할 모카마스터 제품은 '원두커피용 반자동 브루잉머신'이 가장 정확한 표현일 것 같습니다. 

 

 

 

 

테크니봄 모카마스터

 

테크니봄

모카마스터는 네덜란드의 테크니봄에서 만든 브랜드입니다. 50여 년 동안 커피 브루어만을 제작해온 업체로써 균일한 커피맛을 내주는 것으로 아주 정평이 나있는 곳입니다. 때문에 각종 브루잉 대회나 컵핑 관련 대회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해주는 머신으로 활용하기도 한다네요. 아주 믿음직스럽지 않나요? 저도 브루잉머신을 구매하는 것에 있어서 커피맛의 '균일감'을 가장 우선시했는데요. 이 부분을 충족해줄 만한 제품이 바로 모카마스터라고 생각해서 고민 없이 구매하게 됐습니다.

 

인증밖에 모르는 테크니봄은 바보...*

모카마스터는 현재 국내에선 기센 코리아에서 유통을 맡고 있습니다. 전 세계의 하이엔드 커피 관련 장비를 한국에 유통하는 회사인데요. 이곳에서 모카마스터 커피머신은 물론 관련 부품과 소비품도 함께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저는 모카마스터는 따로 스토어에서 구매했습니다. 아무래도 가격이 훨씬 저렴했거든요. 그리고 기센 코리아에선 현재 머신 제품은 모두 품절 상태라서 머신을 구매하시려면 해외구매나 스토어를 통해 구매하셔야겠네요.


 

 

모카마스터 제품 라인

모카마스터 제품 라인

모카마스터의 제품은 크게 4가지 라인으로 나뉩니다. Sigle cup은 1인용으로 한 번에 300ml 추출 가능한 제품이고, Glass, Thermal 두 제품은 추출 용량은 1.25L로 동일하지만 커피를 받아내는 서버가 차이가 있습니다. glass는 유리보온서버, THermal은 스텐보온서버로 구성되어있습니다. Professional은 전문가용으로 카페나 사무실에서 대용량을 사용하기 좋은 제품 라인입니다. 가정용으로는 적합하지 않겠죠. 오늘 리뷰하는 KBG제품은 Glass라인에 소속된 제품입니다.

 

 

 

커스터마이징에 가까운 컬러

 

모카마스터하면 디자인 얘기를 빼놓을 수 없는데요. 커피머신이라고는 하지만 커피포트처럼 클래식한 디자인이 정말 예쁘지요? 유니크한 디자인의 커피머신이라 인테리어용으로도 아주 제격인 제품입니다. 저도 처음엔 기능으로 지인에게 소개받은 제품이지만 디자인을 보고 더 반했습니다. 게다가 모카마스터 제품은 컬러 선택이 거의 커스터마이징 수준에 가까울 정도로 다양합니다. 가장 최신 모델인 KBG select 같은 경우엔 제품 컬러가 24종류나 됩니다. 이건 뭐 소비자에게 인테리어용으로도 선택 폭을 넓혀줄 테니 골라보라는 으름장이나 다름없네요. 심지어 모든 컬러가 다 예쁜 게 더 골칫덩어리라는 겁니다. 휴.

 

 

 

 

추출방법

 

저는 화이트 색상을 구매했는데요. 사무실에서 내려먹기 위해 구매했습니다. 원리는 핸드 드립 방식과 동일합니다. 필터지를 바스켓에 끼우고 원두를 담은 뒤에 좌측 수조에 정량의 물을 넣고 전원 버튼만 눌러주면 끝입니다. 전원 우측에 버튼이 하나 더 있는 걸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보온유지를 위해 플레이트를 데우는 기능입니다. 전원 버튼과 분리되어 있어서 따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지요.

 

 

 

커피가 추출되는 모습입니다. 모카마스터의 스프레이홀에서 균일하게 물이 드랍되어 균일하고 깔끔한 커피를 완성시켜 줍니다. 이 제품은 한번 추출 시 10잔 분량을 내릴 수 있는데요. 1년 넘게 사용해 본 결과 3-4인용 여과지에 내릴 경우엔 수조의 눈금 6 이상은 안 채우는 게 좋더라고요. 추출되는 속도를 여과지 깊이가 따라가지 못하다 보니 넘치는 경우도 종종 있었어요. 물론 원두 분쇄도를 조절해서 해결할 수 있는 부분인데, 이 제품은 1회 추출 시 3-4잔을 뽑아낼 때 가장 맛있는 커피를 즐길 수 있겠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맛있을까?

네. 맛있습니다. 사실 맛이 있으려면 우선 재료가 좋아야겠죠. 하지만 추출해내는 머신의 기능도 결코 무시할 수 없습니다. 모카마스터는 추출해내는 기능에 있어서는 편차가 거의 없는 제품입니다. 항상 좋은 컨디션을 유지해준다는 것이지요. 우리가 핸드드립 커피를 가정에서 내려 마실 경우, 아마도 항상 같은 맛을 내려 마시기란 쉽지 않을 겁니다. 모카마스터의 가장 큰 장점이 바로 여기서 발휘됩니다. 언제 마셔도 원두의 상태가 동일하다면, 맛도 동일하게. 이 점이 균일한 맛의 만족도를 한 층 끌어올려줬습니다. 

 

 

합리적 구매방법

그렇다면 모카마스터를 어떻게 구매해야 가장 합리적인 구매가 가능할까요? 모카마스터의 공식 가격은 KBG제품 기준 500,000원에 판매하고 있는데요. 해외구매 시 가격이 정말 부르는 게 값이 되는 들쑥날쑥함을 발견하시게 될 겁니다. 그만큼 셀러들 사이에서도 평균 가격이 오락가락한다는 이야기겠죠. KBG제품 기준 최저가로는 20만 원 후반대에도 찾으실 수 있습니다. 다만 컬러 선택에 제한이 있습니다. 일리커피머신처럼 인기 컬러 제품이 있는 건지 재고관리의 문제인지 유독 저렴한 가격의 컬러가 있습니다. 제품 선택에 있어 컬러는 무관하신 분들은 가장 저렴한 제품을 구매하시면 되겠네요. 기능은 차이가 없으니까요. 제가 스토어를 둘러본 결과 현재 30만 원 초반대에 구매하시면 충분히 합리적으로 구매하시는 것 같습니다. 이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커피머신 모카마스터를 리뷰해봤습니다. 결코 저렴한 제품은 아니지만 개인적으로는 아주 만족하며 사용하고 있는 제품이니만큼, 평소 모카마스터에 관심이 있으시거나 필터 커피, 드립 커피를 즐겨하는 분들이라면 망설임 없이 추천하고 싶은 제품입니다. 그럼 오늘 포스팅은 여기까지 할게요. 고맙습니다!

 

반응형